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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 > 유저칼럼
109. CBT, * CBT 1차 완벽 리뷰 [스압] Ver 0.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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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Ⅰ. 인터페이스

   1. 화면 구성

   2. 캐릭터 선택

   3. 미니 맵

   4. 맵 이동

 

Ⅱ. 전투

   1. 던전 입장

   2. 스킬

   3. 콤보 기술

   4. 경험치 시스템

   5. 함정

   6. 보조무기

 

Ⅲ. 컨텐츠

   1. 염색

   2. 퀘스트

   3. 타이틀

   4. 인챈트

   5. 아이템

   6. 제작

 

Ⅳ. 후기 및 기타 문제점

 

 

 

 

 

 

Ⅰ. 인터페이스

 

 

1. 화면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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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퀵 슬롯 : 전투시의 소모용 아이템(물약, 깃털 등)을 퀵 슬롯에 장착하여, 단축키로 활용 할 수

                     있다. 사용가능한 단축키는 4개이며(숫자키 1~4) CBT때는 3개까지만 사용가능하다.

 

보조무기 슬롯 : 주력 무기 외의 보조무기(창, 쇠사슬)를 퀵 슬롯에 장착하여, 단축키 Shift를

                                  눌러 활용 할 수 있다. 창은 최고 5개, 쇠사슬은 최고 10개까지 가능하다.

 

생명&스태미나 바 : 각각 붉은색은 생명력을, 푸른색은 스태미나를 나타낸다. 생명력은

                                         몬스터에게 맞거나 높은곳에서 떨어졌을 때 깎이는데 이 때 생명력을

                                         모두 소진 할 경우 행동불능 상태에 빠진다. 스태미나는 공격, 달리기,

                                         무거운물건 들기 등의 행위를 할 때 깎이며, 모두 소진한 경우 스태미나를

                                         요구하는 동작을 취할 수 없다.

 

채팅창 : 일반대화는 흰색, npc대화는 녹색, 파티대화(#)는 푸른색으로 표시된다.

                    채팅을 하고자 할 때는 Enter키를 눌러 채팅바를 연 후 가능하다.

 

정보창 : 왼쪽부터 차례대로 스크린샷&접속종료가 가능한 버튼, 캐릭터창 버튼, 타이틀창 버튼

                    소지품창 버튼, 스킬창 버튼, 퀘스트창 버튼이다. 각각의 버튼에 새겨진 알파벳은

                    해당 창을 빠르게 열 수 있는 단축키다. 참고로 스크린샷 단축키는 F5이다.

 

 

2. 캐릭터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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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모양 구름이 인상적이다

 

로그인을 하고 게임에 접속하면 배 위에 케릭터가 탑승하고 있는것이 보일것이다.

우측에서 플레이 할 케릭터를 클릭하면 그 캐릭터로 줌인이 되고 '이 캐릭터를 선택' 버튼을

눌러 본격적으로 게임에 입장하여 플레이 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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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CBT1차 까지는 리시타, 피오나 두 캐릭의 생성이 가능하다.

 

 

3. 미니맵

 

 

마비노기영웅전(이하 마영전)은 따로 지도를 제공하지 않는다.

때문에 미니맵 기능을 대신하기 위해 각각의 위치를 화살표로써 지침한다.

가고자 하는 곳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따라가면 쉽게 목적지에 도착 할 수 있다.

(퀘스트 진행 시, 가야 할 장소가 따로 녹색화살표로 표시된다)

 

 

4. 맵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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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에서 건물로 이동 할 때도 존 방식을 따른다.

때문에 마을에서 선착장으로 가서 전투를 시작하는것과 마찬가지로 건물을 입장 할 때마다 로딩시간이 존재한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건물 문 앞의 파란색 빛무리 속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들어가진다.

 

546*511 (+)

npc캐릭터를 클릭해서 대화할거라 기대했다면 오산이다.

 

건물 내부로 들어서게 되면, 우측에서 npc를 골라 대화할 수 있다.

이 때 npc는  따로 캐릭터형태로 존재하는것이 아닌, 포트레이트 형태로만 존재한다.

각각의 npc들은 거래, 제작 등의 임무를 맡고있으며 단순히 '잡담'만 가능한 npc들도 있다.

 

 

 

 

Ⅱ. 전투

 

 

1. 던전 입장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선착장에서 배를 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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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착장에서 도착하면 다른 유저들이 만들어놓은 방(배)이 보일것이다

그대로 입장해도 되고, 자기가 새로운 방(배)을 만들어 파티원을 모집할수도 있다.

 

830*493 (+)

 

'배 띄우기'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퀘스트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이 퀘스트 리스트들 중에서 플레이하고자 하는 퀘스트를 선택하여 배를 띄울 수 있다.

(퀘스트는 일종의 던전 종류라고 보면 된다.)

 

특히, 방을 만들 때(배를 띄울 때) '기사의 맹세'로 퀘스트에 조건을 걸어 더 많은 경험치와 골드를 얻을 수 있다.

 

406*494 (+)

기사의 맹세 내용은 미션마다 다르다

 

단, 플레이 도중 '기사의 맹세'에서 내걸었던 조건에 한번이라도 어길경우 미션은 실패로 뜨니 주의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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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안에 있는 모든것들도 물리법칙의 대상! 

 

그렇게 방(배)을 만들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방(배)에 입장을 하면 배에 승선하게 된다.

참고로 이 배는 던전의 로비격으로 다른사람이 들어올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다

(참고로 배 내부의 물건들 - 과일, 호박, 냄비, 상자 - 또한 부쉴 수 있어, 다른사람들을 기다리는

동안 물건들을 부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던전에 입장 한 후 플레이를 하다가 중간중간에 노란색 빛무리를 볼 수 있다.

 

288*473 (+)

 

이 노란색 빛무리는 다음 스테이지(맵)으로 넘어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

파티원 중 한명이라도 이 빛무리 가까이 다가가면 자동으로 파티원 전원에게 스테이지 이동 로딩 메시지가 뜬다.

 

491*554 (+)

 

파티원 모두가 빛 무리에 도착한다면 로딩 바가 꽉 차기도 전에 이동 할 수 있지만,

파티원 중 한명이라도 빛 무리에 도착하지 못한다면 로딩 바가 꽉 찰때까지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 할 수 없다.

(로딩 바가 꽉 차게되면 빛 무리에 도착하지 못한 플레이어도 자동으로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된다.)

때문에 왠만하면 혼자 따로 놀고있다가 다른사람들의 시간까지 잡아먹지는 말도록 하자.

 

2. 스킬

 

마영전에서는 스킬을 단축키로 활용하지 않는다.

즉, 스킬 또한 일반 공격과 마찬가지로 전투중에 자연스럽게 묻어나는것이다.

스킬은 누적되는 AP(Ability Point)로 랭크 업(Rank Up) 할 수 있는데 마영전에서의 스킬 랭크 시스템도 전작인 마비노기에서 따왔다면 랭크순서는 'F - E - D - C - B - A - 9 - 8 - 7 - 6 - 5 - 4 - 3 - 2 - 1' 를 따를것이다.

랭크를 올리면 올릴수록 필요로 하는 AP의 수치가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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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스킬을 수련하게 되면 그 스킬의 수련을 끝내기 전까지는 다른 스킬의 수련이 불가능하다. 즉, 어떤 스킬을 F -> E 랭크로 올릴 수 있는 AP의 요구치가 30이라면, 스킬의 수련을 시작 한 후 30AP를 모두 쏟아부어 수련을 끝내야만 다른 스킬을 수련 할 수 있는것이다.

 

참고로 AP는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얻을 수 있다.

(※메디테이션 스킬은 AP를 얻는데 드는 시간을 줄여준다.)

 

463*497 (+)

완력 훈련 F랭크를 완벽 수련 했도다!

 

이런식으로 수련을 마쳐 랭크가 한단계 오른 스킬들은 더욱 강력해진다.

 

331*326 (+)

컴뱃마스터리는 일반 공격력 증가 보너스가 붙는다

 

아래는 전투스킬 중에서도 거의 주력으로 쓰이는 스킬들에 대한 설명이다

(필자는 듀얼소드를 사용하는 리시타를 선택하여 플레이하였기때문에 아래의 스킬들은 모두 리시타 전용 스킬이다. - 컴뱃마스터리, 디펜스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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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콤보 기술

 

(※ 콤보 기술은 듀얼소드를 사용하는 리시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액션 RPG를 표방하는 영웅전인만큼 콤보 기술은 이 게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봤듯이 여타게임들처럼 스킬을 단축키 하나로 쓰는 것이 아니라 콤보기술 안에서 자연스럽게 묻어져 나오기 때문에 스킬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콤보 기술을 100% 이해해야 한다.

아무리 스킬 랭크가 높다한들, 스킬들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도 없기 때문이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콤보기술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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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몹을 향해 칼을 휘두르는 평타이다.

평타는 네번째타까지 가능하며, 네번째타가 넘어가는 순간부터 찌르기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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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르기는 평타와 다르게 제한 타수가 없다.

즉, 스태미나가 버텨주는 한도까지 무한으로 공격 할 수 있는것이다. 

이 찌르기는 바로 쓸 수는 없고 S키(평타) 4연타 이후에 발동된다.

 

524*372 (+)

 

스매시는 총 세종류가 있다.

팔을 교차하여 각각 횡으로 젓는 스매시. (사우전드 니클)

몸을 빙글 돌리면서 최대 3연타까지 가능한 스매시. (트윈 엣지 450)

대쉬와 함께 순간적으로 칼을 찔러나가는 스매시. (거트 스팅어)

 

첫번째 스매시는 S키 4연타 이상일 때 발동된다. 이 때 발동되는 스매시는 앞서 성공한 연속 공격의 횟수에 따라 대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S키 4연타이상 + D키]

두번째 스매시는 S키 3연타 직후에 발동된다. 몸을 빙글돌면서 공격하기때문에 공격을 정통으로 맞았을 때 총 세번의 추가타가 이루어진다. [S키 3연타 + D키]

세번째 스매시는 연계없이 쓰는 단독타이다. [D키]

 

첫번째 스매시는 주로 공격에 경직과 스턴이 들어가는 일반몹들에게 사용는데, 이때 스태미나 조절을 잘 해야한다. S키(평타)로 연속으로 공격했지만 마지막에 D키(스매시)를 먹일만한 스태미나가 없다면 그대로 공격이 끊기기때문이다. (참고로 평타는 대미지가 매우 약하다)

 

두번째 스매시는 보스급 몬스터들처럼 경직과 스턴이 들어가지 않는 몹들에게 주로 사용된다.

보스급 몬스터들은 일반 몬스터와는 다르게 공격을 먹여도 경직에 걸리지않아 공격하는 도중에 반격당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때문에, 이들 몬스터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짧게 치고 빨리 빠져서 반격을 대비하는 전법을 사용해야한다. 따라서 보스급 몬스터를 상대하기에는 최적의 콤보가 아닐 수 없다.

 

세번째 스매시는 두번째 스매시보다 반격의 속도가 빠르거나 공격이 매우 변칙적인 몬스터들에게 주로 쓰인다. 하지만 콤보공격들에 비해 대미지가 약하고 스태미나 소모도 큰 편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다음은 잡기(W키) 후 사용되는 콤보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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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잡기]를 연계하는 콤보기술은 총 세가지다.

잡은 후 몹의 복부를 두세번 가격하는 평타콤보 [W+S]

잡은 후 몹을 내동댕이치는 던지기콤보 [W+W]

잡은 후 몹을 강하게 찍는 스매시콤보 [W+D]

 

 첫번째 평타콤보는 잡기(W)를 한 후에 평타(S)를 사용해 발동한다. 이 때 최대 세번까지 몬스터의 복부를 짧게 가격하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빨라, 잡기 후에 긴박한 상황이 이루어질 때(다른 몬스터가 다가온다든지 등) 주로 쓰이는 콤보다. 잡기콤보들 중 가장 데미지가 낮은 단점이있다.

 

두번째 던지기콤보는 잡기(W)를 한 후에 다시한번 W키를 눌러 발동한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몬스터를 내동댕이 칠 수 있어 주변의 다른 몹들에게도 추가타를 입힐 수 있다. 다만, 동선이 살짝 긴 편으로 근처에서 금방이라도 몬스터가 찔러들어온다면 고스란히 반격당할 수 있다.

 

세번쩨 스매시콤보는 잡기(W)를 한 후에 스매시(D)를 눌러 발동하며 두가지 모션이 존재한다.

첫째, 허공에서 발동하여 몬스터를 공중에 원을 그리며 그대로 내리꽂는 모션.

둘째, 벽에서 발동하여 몬스터를 고정시킨 후 그대로 발로 꽂아버리는 모션.

두 개의 모션의 데미지차이는 없지만 두번째 모션의 스매시콤보가 가장 멋있다(주관적 의견)

세개의 잡기콤보중에서 데미지가 가장 큰 대신에 동선이 가장 길기때문에 주변의 몹들에게 반격당할 위험또한 가장 크다.

 

다음으로 발차기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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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차기는 A+S 또는 D키를 눌러 발동한다.

누워있는 몹을 향해 가격 할 수 있다는 점 외에는 큰 특징이 없다.
단, 스매시를 발동시키는 D키와 함께 사용되다보니 가급적이면 A+S키를 활용하는것이 좋다.

(누워있는 몹 주위에서 D키를 누르면 발차기가 나가고, 서있는 몹 주위에서 D키를 누르면 스매시가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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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ISH몹에게 아이템을 얻을 때 사용되기도 한다

 

몬스터가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몹 시체 상단에 FINISH 버튼이 생기는데, 이 때 발차기를 사용하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FINISH 버튼은 모든 파티원에게 보이며 모두 FINISH 몬스터를 가격 할 수 있어 균등하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균등한 아이템 루팅방식 덕분에 '님들아 나 레어먹음, 부럽심? ㅋㅋㅋ', 'ㅗ' 같은 배알꼴리는 상황을 보지 않아도 된다.)

 

4. 경험치 시스템

 

경험치 역시 아이템 루팅방식과 마찬가지로 균등하게 분배된다.

몬스터를 잡으면 몬스터에게서 푸른색 빛뭉치가 뿜어져나오는데, 이 때 파티원의 인원만큼 나뉘어져 각자의 캐릭터에게 흡수된다.

 

이러한 전투경험치 외에도 퀘스트경험치와 기사의 맹세 경험치도 받을 수 있다.

퀘스트경험치는 자신이 완수하지 못한 항목을 완수했을 경우 받게된다.

(때문에 퀘스트를 100% 달성한 경우에는 더이상의 퀘스트경험치를 받지 못한다)

기사의 맹세는 던전에 입장하기 앞서 설정하여 맹세 조건대로 미션완료했을 때 받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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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주의할 점은 모든 경험치는 미션완료시에 한번에 지급되기 때문에 미션 중간에 레벨업을 할 기회가 없다는것이다. 미션중에 누적되는 경험치는 푸른색으로 표시되며(위의 스샷 아래 빨간 표시부분)  미션에 실패했을 경우에는 누적경험치를 받지 못한다.

 

중간에 캐릭터가 사망했을 경우에도 경험치가 소폭 하락한다.(이 때 소폭하락할 만큼의 누적경험치가 쌓여있으면 누적경험치가 깎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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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레벨업도 전투가 끝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5. 함정

 

마영전에는 스테이지 중간중간마다 함정이 숨어져있다.

이 함정을 몬스터를 쓰러뜨리는데 활용할 수도, 역으로 캐릭터가 함정에 당할수도 있다.

 

다만, 현재 CBT1차까지는 맵의 종류가 한정되어있다 보니 함정의 종류또한 많지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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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에서 굴러떨어지는 돌덩이들을 이리저리 피해라!

 

625*503 (+)

공중에서 떨어지는 가시달린 통나무는 충격과 공포다!

 

624*502 (+)

트랩을 잘만 활용하면 몬스터들을 쓰러뜨리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623*499 (+)

트랩에 깔리고 싶지 않은 마음은 누구나 같다. 이때만큼은 일심동체!

 

6. 보조무기

 

영웅전에서는 주력무기 외에도 보조무기가 존재한다.

현재 보조무기는 창(자벨린류), 갈고리 사슬, 폭탄 세개만 추가되었으며 개중에 가장 활용도가 높은것은 단연 갈고리 사슬이 아닐까싶다.

 

창은 단순히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수단으로 쓰이지만, 갈고리 사슬은 몬스터를 포박하는데 쓰이기때문에 파티플레이시 그 효율은 단연 갈고리 사슬이 더 높다.

 

갈고리 사슬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조준이 필요하다.

하지만 긴박한 전투와 이리저리 움직이는 몬스터에게 사슬을 정확하게 조준하기란 쉽지않다.

때문에 사슬을 조준한 후 (Shift키) 자동조준(w키)을 눌러 손쉽게 몬스터를 포박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다만, 자동조준을 하면 어느 부위로 포박이 될 지는 모른다) 

 

포박은 (직립보행 몬스터 기준) 총 다섯군데가 가능하다.

(왼팔, 오른팔, 목, 오른발, 왼발)

 

541*487 (+)

541*487 (+)

수갑을 채우 듯 끌려가는 몬스터 (팔 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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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졸지에 개목걸이 채워서 애완견 신세된 보스몹 (목 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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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연 최고의 효율! 질질질 끌려다니는구나 (다리 포박)

 

그 중에서도 다리 포박이 가장 효율적이다.

활동에 약간의 지장만 주는 팔이나 목에비해 다리에 포박이 걸리게되면 균형을 잃고 넘어져 질질 끌려다니게 된다. 따라서 이 때 사슬을 끌고있는 유저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들이 합동공세로 최대한 많은 생명력을 깎아놔야한다.

(보시다시피 넘어진 몬스터는 반격을 하지 못한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갈고리 사슬의 조준을 몬스터 가까이에서 할수록 다리에 맞을 확률이 높아진다.

 

거대거미나 북극곰과 같은 대형몬스터들은 사슬이 다리에 걸린다고 해서 넘어지지 않는다

(가만, 거대거미는 다리가 몇개더라 중얼중얼...)

때문에 이와같은 대형몬스터들은 두명이상의 파티원이 포박을 해야 그나마 몬스터의 행동을 둔하게 만들 수 있는데 그칠뿐이다.

 

537*484 (+)

몬스터가 포박당하여 행동이 둔해질때가 찬스다!

 

489*394 (+)

붉은위습아, 너는 다리가 어딨니.. OTL (도대체 얘는 어디에 걸렸을까)

 

 

 

Ⅲ. 컨텐츠

 

 

1. 염색

 

 

염색은 여관의 에른와스에게 부탁 할 수 있다.

염색을 하기위해서는 염색을 할 아이템과 염색약이 필요하다.

 

염색약은 잡화점의 앨리에게 구입 가능하다. (하급 염색약 기준 2000G)

 

다만, 염색의 결과물은 유저 임의로 선택 할 수 없고 랜덤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자기가 원하는 색상을 뽑기 위해서는 해당 색이 나올 때 까지 염색을 시도하는 수 밖에 없다.  현재 CBT 1차 까지는 하급 염색약만 판매&사용된다.

 

 

2. 퀘스트

 

 

퀘스트는 특수한 상황조건을 갖춘 상태에서(레벨, 자격,선행퀘스트 등) NPC에게 대화를 시도하면 받을 수 있다. 특히 각각의 퀘스트가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미 퀘스트를 소지하고 있다하더라도, 선행 퀘스트의 일부를 완료해야만 다음 퀘스트를 깰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다른사람의 퀘스트 미션에 입장했다하더라도 퀘스트 달성은 퀘스트 자격조건이 갖춰졌을 때만 가능하다.

 

특이하게도 마영전의 퀘스트 시스템은 한번의 임무완수로 끝내는게 아니라, 여러 충족 조건을 거쳐야만 비로써 100% 완료 할 수가 있다.

 

난이도가 높은 퀘스트일수록 보너스목표와 기사의맹세의 가짓수가 늘어난다

 

기본 목표는 해당 던전의 보스몬스터를 쓰러뜨릴 때 완료된다.

보너스 목표는 해당 내용의 임무를 완수했을 때 자동으로 하나씩 완료된다.

기사의 맹세는 던전에 입장하기 전(배를 타기 전) 미리 설정하여 그에 맞는 상황을 완수할 시에 하나씩 완료된다.

 

퀘스트를 100% 완료했어도 반복해서 던전 입장이 가능하다.

 

 

3. 타이틀

 

 

 

마영전에서는 캐릭터가 특수한 조건을 충족할 때 관련 타이틀을 획득 할 수 있다.

타이틀의 입수과정은 '알게되었다'와 '획득하였다'로 나뉜다.

'알게되었다'는 해당 타이틀의 충족조건을 일부 만족하였을 때 나타나며, 이 때 타이틀창에서는 회색으로 표시되는데 타이틀 획득조건의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타이틀은 흰글씨로 나타난다. (알고만있는 타이틀은 회색글씨)

 

타이틀은 보유하고만 있어도 그 능력치가 누적되어 캐릭터에게 반영된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보이는 대표 타이틀은 한개만 선택이 가능하다. 이 때 타이틀은 캐릭터 이름의 위쪽에 표시된다.(변경가능) 참고로 알고만있는 타이틀은 능력치가 누적되지 않는다.

 

※ 타이틀 목록

 

게렌보다 나은 [INT+4]

건방진 게렌이 끝까지 상관노릇을 하려고 한다.

게렌에게 칼브람 용병단 베테랑 튜닉+3을 보여주자.

마법가루등 인챈트 재료를 모아 브린을 찾아가자.

 

위습의 심장을 얻은 [STR+1]

위습에게서 혼적화 하지 않은 정령의 결정을 얻을 수 있다.

브리알렌이라는 붉은 색 위습을 처치하고, 그 심장을 구하자.

브린에게 브리알렌의 심장을 전달하면 된다.

 

아네스트에게 친절한 [INT+4]

아네스트가 황금색 놀 가죽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했다.

앰버메인을 처치하고 황금색 놀 가죽을 구해보자.

 

아네스트에게 약한 [INT+12]

아네스트가 하얀 놀의 심장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했다.

윈터클로나 스노우스킨을 처치하고 심장을 구해보자.

 

아네스트에게 충직한 [STR+4]

아네스트가 여러장의 놀 가죽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했다.

갈색 놀 가죽, 황금색 놀 가죽, 하얀 놀 가죽, 붉은 놀 가죽을

각각 한장씩 아네스트에게 전달하자.

 

장비만은 베테랑 [WILL+3]

흉갑, 바지, 헬름, 무기등 베테랑 장비를 모아보자.

대부분의 칼브람 베테랑 장비는 퍼거스가 팔고 있다.

돈을 모으기 힘들다면 재료를 모아보는 건 어떨까?

 

전투 교관 [STR+3]

마렉은 실전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훈련이라고 말했다.

책을 구해 완력 훈련, 근성 훈련, 경갑 강화 스킬을 익혀보자.

스킬북은 마렉과 커스티가 판매하고 있다.

 

한가한 [INT+2]

클로다는 수다떨기를 좋아하는데, 친구가 별로 없다고 한다.

한가할 때마다 가끔 클로다의 말상대를 해주자.

 

초보 탈출에 성공한 [STR+1]

3레벨을 달성해서, 이상한 고양이의 축하를 받았다.

이제 초보 티는 벗은 것 같다.

 

톡 터지는 게 좋아 [DEX+5]

뾱뾱이를 밟는 기분으로 거미 50마리를 밟아 처치해보자

동료가 밟는 것은 포함되지 않으니 직접 밟아야 한다.

가까이에서 [D]를 누르거나 [A]+[S]로 발차기를 할 수 있다.

 

의문이 풀리지 않은 [INT+3]

회색 로브를 입고 있는 무뚝뚝한 남자는 누구일까?

누군가 그 사람의 이름 정도는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얀 놀 사냥의 달인 [WILL+3]

 

결전의 달인 [WILL+8]

결전 퀘스트를 100% 달성해 보자.

 

클로즈 베타 테스터 [STR+1]

베타테스터의 징표를 찾아서 이상한 고양이에게 전달했다.

이 타이틀은 영구 부여되는 타이틀이며,

OBT때에도 이 계정으로 처음 생성한 케릭터에게 부여된다.

 

붉은 분노의 힘 [STR+8]

흉갑, 바지, 헬름, 무기등 크림슨 레이지 장비를 모아보자.

 

복수 대리인 [WILL+12]

드윈이 놀 종족에게 쓰러진 부하들의 복수를 부탁했다.

폐허 곳곳을 돌아다니며 놀을 처치하고, 윈터클로의 귀걸이,

울프테일의 팔찌, 샤프투스의 이빨을 드윈에게 전달하자.

 

대장간 신입 알바 [STR+5]

계속되는 전쟁으로 대장간에 재료가 다 떨어졌다.

하급 철광석 5개를 퍼거스에게 전달하자.

 

고상한 마법사를 도운 [DEX+1]

고상한 마법사인 브린은 돌아다니기를 싫어한다.

브린에게 폐허의 에르그 결정 3개를 전달하자.

 

정령 탐구자(초급) [INT+8]

브린이 여러가지 정령의 흔적들을 모아달라고 부탁했다.

정령의 흔적은 물체를 파괴하여 얻을 수 있다.

정령, 불, 물, 대지, 냉기의 흔적을 각각 하나씩 전달하자.

 

 

 

 

4. 인챈트

 

마영전에서는 아이템을 강화 할 수 있는데 이 때 인챈트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tip image

인챈트는 마법연구실의 보린에게 맡기자.

 

인챈트를 할 아이템과  인챈트에 필요한 재료아이템들을 올린 후 인챈트를 하면

강화가 가능하다. 이 때 인챈트는 케릭터가 직접 할 수는 없고 npc에게 부탁하는 대행식으로만 할 수 있다.

아이템마다 다르지만 인챈트 대행비용은 싼 편은 아니며, 인챈트의 최대횟수가 정해져 있어 최대횟수까지는 몇번이고 인챈트가 가능하다. 추후 추가될 '인챈터' 스킬을 사용하면 할인 된 가격으로 인챈트를 할 수 있으며, 인챈트의 최대 횟수 또한 증가하게 된다.

 

참고로 확률은 100%이다.

 

 

5. 아이템

 

아이템은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장비에 장착하여 해당 능력치를 얻는 장착아이템,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퀘스트아이템,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 재료아이템.

 

특히 장착아이템 중에는  '셋트효과'를 지닌 아이템이 존재한다.

이 셋트효과는 해당 아이템의 셋트를 장착하면 얻을 수 있는데 이 때 한개만 장착했을 때는

셋트효과를 받지 못하고, 적정 갯수 이상을 장착했을 때에만 효과를 받을 수 있다.

 

196*303 (+)

2세트 이상부터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아래는 세트아이템 목록이다.

 

345*2679 (+)

 

셋트 아이템 외에도 몬스터가 드랍하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345*880 (+)

 

무기는 셋트효과를 갖고 있지 않다. 또한 각각의 캐릭터마다 사용하는 무기가 다르며 현재

CBT1차까지는 리시타(쌍수무기)와  피오나(한손무기,방패) 전용무기만 존재한다.

(아래는 리시타 전용 무기)

 

341*1208 (+)

 

 

6. 제작 

 

현재까지 제작은 유저 혼자서 할 수는 없고, NPC의 도움을 받아서 할수 있다.

제작을 담당하는 NPC들(대장간의 퍼거스, 모험가상점의 커스티, 잡화점의 클로다)에게 '제작 의뢰'를 선택하여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재료와 의뢰비를 내고 제작 할 수 있다.

 

퍼거스는 중갑옷이나 무기종류(주력무기, 사슬, 폭탄 등)를 제작하며,

커스티는 경갑옷 등을, 클로다는 옷감 등의 잡화 아이템을 제작한다.

 

679*510 (+)

실패할까봐 조마조마 할 필요가 없다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아래 재료아이템이 뜨는데, 재료아이템과 의뢰비가 충분하다면 100% 확률로 아이템을 제작해준다.

 

 

 

 

Ⅳ. 후기 및 기타 문제점

 

 

이번 마영전 CBT 1차는 3일이라는 짧은기간동안 치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의 많은 호응과 기대속에 성황리에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일찍이 타 게임과는 비교도 안되는 액션성과 타격감, 그리고 전투에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더욱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는 등 2009년 C9와 쌍벽을 이루는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히고 있었다.

때문에 그 완성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당초 2008년 하반기 출시 예정이었던 영웅전은

그 기간이 조금 미루어져 2009년 1/4분기에 CBT1차로 첫 선을 보이게 됐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테스트에서는 수많은 버그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이 때문에 잦은 서버정검으로 많은 테스터들의 원성을 사야만 했고, 이는 곧 서버관리와 서비스운영 차원에서 같은 CBT 1차에서 상반되게 매우 매끄럽고 안정적이게 진행된 C9에게 비교대상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테스터의 본분은 잊지말도록 하자. 테스터는 말 그대로 게임이 정식으로 서비스되기 전 테스트에 동원되는 사람일뿐이지, 보다 많은 컨텐츠와 서비스를 요구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운영진 측에서도 최대한 테스터들에 대한 정성어린 배려가 이뤄졌으면 한다.)

 

아래는 이번 테스트기간동안 나타난 버그 및 문제점 혹은 개선사항들이다.

 

 

1. 화면전환시 화면 번짐현상

 

1024*768 (+)

 

위의 스샷은 잠시 화면을 바탕화면으로 전환했다가 다시 영웅전을 실행했을 때 생기는 문제다.

 

+ 추가 - 마영전에서 화면전환(컨트롤+탭)은 정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이는 파티 플레이시 네트워크 문제때문이라고 한다. 현재 화면전환은 컨트롤+알트+딜리트 키로 가능하다. (하지만 위에서 보는것처럼 화면이 괴랄맞아진다)

 

2. 반응속도 지연 현상

 

특히 이번 테스트에서 가장 심한 문제점이었다.

서버에 과부화가 걸린것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었는지는 몰라도 이번 테스트 내내 마영전은 반응속도 지연 현상에 시달렸어야 했다.

 

이는 대게 마을에서 나타난 현상으로써, NPC와의 대화가 지연되거나(몇 분동안 기다려도 대화창이 뜨지않음), 퀘스트 목록이 사라지거나(이는 퀘스트목록을 불러오는 속도가 느린데서 발생한 상황), 룸이 개설되지 않거나(즉 배가 띄워지지 않음), 장비교체&제작&염색&인첸트 등의 반응이 지연되는 점 등등 게임을 거의 정상적으로 플레이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기까지 했다.

 

앞서 오늘 데브켓이 서버를 단일화 했다고 밝혔는데, 그것때문에 발생한 문제가 아닐까싶다.

(던전내에서는 반응속도 저하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마을내에서만 일어나기 때문)

 

3. 일부 트랩이 몬스터들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다른 트랩은 확인된 바가 없지만, 증기를 뿜으며 앞뒤로 굴러다니는 트랩에서는 몬스터가 다가가도 전혀 피해를 입지 않았다.

(반면에 유저는 닿기만 하면 데미지를 입고 멀리 튕겨나간다)

 

원래 영웅전에서 내건 모토중에 하나가 '트랩은 유저들이 이용하는 것' 이기 때문에 의도된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

 

4. 미니 맵의 부제

 

나침반 형식의 지침맵이 미니맵을 대신한다고는 하지만, 캐릭터가 장애물을 비켜가면서 움직일때마다 지침의 방향이 수시로 변동하기때문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다.

 

때문에 건물 하나 찾으려고 마을 한바퀴를 빙 돈게 한 두번이 아니다.

(사실 필자가 방향치이긴 하지만서도..)

더군나나 나침반 형식의 지침맵은 단순히 건물의 위치만 표시하기때문에,

막상 유저가 가고자했던 건물에 도착했다 하더라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그래서 건물간의 위치관계를 외워야만 했다. 필차는 마을 지리와 건물간의 위치관계까지 완벽하게 외우는데만 3일걸렸다;;)

 

5. 좀 더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몬스터였으면...

 

아직 초급수준의 몬스터들이라서 그런걸까?

일반몬스터(놀, 크랙티커, 거미, 위습 등)들의 공격패턴이 너무나도 뻔한데다

그 뻔한 공격까지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는점이 문제였다.

 

이 때문에 몬스터가 바로 옆에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고 멀뚱히 서있는 경우가 허다했다.

 

보스몬스터 또한 패턴이 너무나도 규칙적이었다.

'놀 치프탄'(위의 보조무기 부분에 포박당한 붉은색 보스몬스터)의 경우에는 그나마 보스몬스터들중에서도 변칙적인 공격을 구사하는데(두바퀴 회전하기, 해머질 하기, 발차기. 특히 발차기는 예측하기가 힘듬), 그것도 한두번 하다보니 쉽게 눈에 익어 치고빠지는 식의 심심한 플레이만 반복되었다 (그런데 죽기는 더럽게 안죽는다. 덕분에 손에 땀좀 뺐지만...)

 

거대거미또한 동선과 활동반경이 커서 피하기가 힘들고, 반격 속도가 빨라 쉽게 처리하기가 힘들었을뿐 모션은 눈에 뻔히보였다.

 

오히려 중간보스급인 붉은위습의 행동패턴이 더욱 위협적이었다.

모션을 취하는데 준비모션을 분간하기가 힘들어 (그냥 둥둥 떠다니는것 같이 보인다) 반격당하는 상황이 매우 잦았다. 특히나 활동반경이 커서 충분한 거리를 내놔도 안심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보스몹들의 그런 뻔한 공격패턴임에도 불구하고 간간한 변칙공격들 덕분에 긴장을 늦출수는 없었으니 크게 문제될 건 없다고 본다. (변칙공격은 놀치프탄급 에서부터 박진감있었다)

솔직히 여기서 보스몹의 행동패턴과 변칙이 늘어난다면, 제대로 꺨 수는 있을지 의문이다.

그래도 역시 일반몬스터의 멍청한 AI는 조금 개선의 여지가 있어야하지 않나 싶다.

 

6. 시점이동의 불편함

 

역시 가장 불편했던 것은 시점이동이 아니었나 싶다.

특히나 달리면서 시점을 이동해야하는데 이 때 오른손과 왼손이 따로놀기때문에(오른손은 방향키에, 왼손은 영문키에) 시점 이동의 불편함이 크다. 반면에 기존 마우스로 이동과 시점변경을 함께했을 경우에는 손 하나로 모든것을 처리하기때문에 헷갈림이 적다 (특히 전투중에 시점이동은 복잡한 상황 때문에 스페이스바 외의 조작키로는 엄두도 못내겠더라. 이 때문에 줌인[Page up]과 줌아웃[Page down]기능, 위로 시점이동[R]과 아래로 시점이동[F]은 거의 쓰지않다시피 한다. 그나마 많이 사용되어야 할 왼쪽으로 시점이동[Q], 오른쪽으로 시점이동[E]도 효율적으로 활용하진 못했다. 더군나나 화면이 픽 하고 이동되버려서...)

 

차라리 공격부분은 키보드 그대로 두고 이동 및 시점부분만 고스란히 마우스에게 역할 분담을 하면 좋지않을까 싶다. 즉, 마우스 왼클릭은 공격기능은 없고 이동기능만 갖게 하는것이다.

그래서 이동할때 마다 마우스를 계속해서 딸깍거리지 않고 꾹~ 누르기만 하면 계속 이동 할 수 있게말이다.

그리고 오른쪽클릭은 역시나 시점변경을 담당하고.(당연히 휠은 줌인과 줌아웃)

 

 

아직도 문제점이 많고 가야 할 길이 먼 영웅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도 영웅전을 빼놓지 않고 테스트시간을 풀로 채우면서 열성적으로 즐긴걸 생각하니 게임성 하나만큼은 일품이지 않았나 싶다.

 

어쨌든 이러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들이 빨리 고쳐져서 더욱 완벽한 게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퍼가실 때 전문 스크랩은 허용하지 않으며, 일부 스크랩(약 20%) 후 출처 링크를 꼭 걸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 2차 수정은 피곤한 관계로 내일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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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bbs/article_bottom.ga'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gameabout/gameabout/common/bbs/view.skin.ga on line 84
* 욕설, 비방, 안티 및 상업광고, 기타 게시판 목적에 맞지 않는 글은 사양(^^;;) 합니다.

로리카 플레이트 힘최고다 ..
수류왕(^ ^) / *.237.*.168 / Write. 2009-05-18 00:35:07
본인이 삭제하였습니다.
이분이 받으실줄 알았습니다. +_+
[Dark] / *.233.*.28 / Write. 2009-04-03 21:33:51
정말 대단하군요 수고하셨어요
유현석 / *.204.*.53 / Write. 2009-04-02 23:05:53
아주 멋진 리뷰 잘보고가여~
대제아르 / *.212.*.121 / Write. 2009-03-26 18:51:14
스매시중에서 SSD 빠진게 좀 아쉽네요
제가 가장 많이 쓰는 콤보였는데..

보스 상대할 때 SSSD도 좋지만,
좀 아슬아슬한 면이 없지않아 있는 것 같아요.
물론 댐지는 SSSD가 더 좋겠지만..

특히 거대거미 잡을때는 SSSD하면 반격당하더라구요.

그것 외에는 흠잡을데 없는 리뷰네요.
추천하구갑니다 ~
미켈 / *.83.*.34 / Write. 2009-03-26 03:46:15
조... 좋은 조임... 이 아니라 좋은 리뷰다.
웨폰브레이크 / *.11.*.110 / Write. 2009-03-25 22:22:57
무슨 전문 리뷰 보는 듯 했습니다.
리뷰에 들인 노고가 장난아닌것 같네요.

덕분에 많은 도움 됐어요
감사합니다

아참 글구 자경조건->자격조건 오타요 ㅎ
뉴욕베티 / *.53.*.169 / Write. 2009-03-25 21:54:34
본인이 삭제하였습니다.
본인이 삭제하였습니다.
아.. 빨리 2차 테스트 했으면..
그때는 꼭 뽑혀야지 -_-+
덕분에 영웅전에 대한 열의만 불태우고 가영 ㅜㅜ
잘 봤어요 ㅎㅎ
라흐마니노프 / *.134.*.246 / Write. 2009-03-24 19:08:27
오.. 쇠사슬 부분은 몰랐던거네용
맨날 싸는데 어떨때는 안쓰러지고 어떨때는 쓰러지고 하던데..
이제부터 다리만 맞춰야겠..
리뷰 잘보구가영 추천 꾹~ :)
둥신 / *.225.*.138 / Write. 2009-03-24 18:55:03
깔끔하게 정리하셨군요.
저도 리뷰 작성하려다가 급 귀찮음이.. ㄷㄷ
잘 보고 갑니다
래핀 / *.28.*.69 / Write. 2009-03-24 18:44:13
여기 리뷰들중에선 이게 제일 나은듯

위에 그림으로 된거는 이것만큼 자세하지가 못해서ㅋ
그나저나 사진들 다 일일이 오리고 테두리 둥글게한거임?
정성이 대단함 ㅋㅋ

아무튼 잘보고 가여

아쉬운건 피오나 부분 정보가 별루 없다는거...
쩝.. 난 피오나 해볼 생각이었는데 ㅋ
가이레흐 / *.53.*.120 / Write. 2009-03-24 18:34:53
리뷰 보고 댓글다려고 어바웃 가입하네요 ㅎㅎ

정말 잘 봤습니다.
지금껏 봤던 영웅전 리뷰들중에서 가장 정리도 깔끔하고,
내용도 세밀한것이 최고네요.

그나저나 그림이 클릭이 안되네요 ㅠ_ㅠ..
결국 주소복사해서 새 창 띄워서 봤다능..

이번 1차 CBT때 떨어져서 암울했었는데,
리뷰 보니까 오히려 제가 게임을 한 것 같은 착각이 드네효 ㅎㅎ
영웅의전 / *.11.*.110 / Write. 2009-03-24 05:26:27
본인이 삭제하였습니다.
9600 당첨 확신.
루리드 / *.216.*.203 / Write. 2009-03-24 04:37:25
마치 게임을 해본 듯 하네요.
잘 봤습니다. :)
꿀벙이 / *.84.*.102 / Write. 2009-03-24 03:54:06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빨리 OBT때 플래이 해보고 싶군요...
추천 누르고 갑니다~
kstar / *.149.*.185 / Write. 2009-03-23 19:22:22
리뷰 잘 보았습니다.^^

저는 점프라는 것이 있었으면 합니다.ㅎㅎ
아 그리고 생각해 봤는데
저는 시점 변환시 마우스는 안 사용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메리트인 게임패드(컨트롤)사용에 에디트한 조건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마우스의 빠른 시점 변환은 pvp시 같은 마우스 유저가 아니라면 상대의 허를 찌르기가 쉽지 않을꺼라 생각이 됩니다. 또 몹 사냥시에도 긴장감이 감소 할꺼 같구요. 그리고 마우스를 사용하게 되면 게임의 난이도가 상당히 떨어지지 안을까란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결국 한정된 조건 안에서 해답을 찾는 것이 좀 더 재미있는 게임의 진행이 되지 안을까요?ㅎㅎ
혁명 / *.76.*.230 / Write. 2009-03-23 19:05:39
올라온 글중에 제일 괜찮은 리뷰라고 생각되네요

클베 당첨은 안되었지만 리뷰로 많은것을 알아가네요

CBT 2차 리뷰도 기대해보겠습니다 ^^
녁이 / *.165.*.178 / Write. 2009-03-23 17:31:51
아 참고로 추가사항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몹에게 평타를 날리는 것보다 주위의 오브젝트를 주워 타격하는게 데미지가 훨씬 높습니다.
(오히려 스매시보다도 대미지가 높더군요. 물론 스매시 F랭크 기준)
다만 동선이 크기때문에 스피디한 게임을 하기는 힘들지요.

또한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SD 콤보와 SSD콤보는 말그대로 평타후 스매시, 평타두번 후 스매시 입니다. 이때 발동되는 스매시 스킬도 따로 존재합니다.(즉 스매시 종류는 총 다섯가지)
반격 스킬로 피오나의 카운터, 리시타의 윈드밀이 존재합니다.(카운터는 가드후에 스매시공격, 윈드밀은 다운후에 반격공격)

스크리밍 놀 헬름은 제작아이템입니다.

버그 중에 추가로 건물안에서는 스크린샷 단축키(F5)가 먹히지 않습니다.


수정이 안되서 부득이하게 리플로 답니다.
레베루 / *.223.*.226 / Edit. 2009-03-23 17:33:42
와아 체계적이다 ㅋㅋ
리시타 공격중에서 S+D, S+S+D 와 같은 것에대한 설명이랑,
잡았을때 스매시 모션이 몇가지 부족한 것 같네요...
또 레베루님은 못겪으신것 같은데 저와 몇몇분이 P2P문제 관계로
뚝뚝 끊기는 현상이 있었는데요.
혹시 베타테스터 중에 아시는분이 이런 문제 겪으셨다면
확인해주셨으면 합니다...ㅜ 저도 왜 그런지 이유를 모르겠더군요...

오타요...
동심일체 > 일심동체
초보 / *.255.*.109 / Edit. 2009-03-23 16:07:03
와우... 잘봤습니다.
심연 / *.38.*.132 / Write. 2009-03-23 10:48:16
깔끔한 리뷰군요 감사합니다. :D
Anarky / *.174.*.202 / Write. 2009-03-23 09:43:43
조.... 좋은 리뷰다
엘사이스 / *.140.*.41 / Write. 2009-03-23 09:4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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